건강한 노년을 위해 고령자들이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고령친화도시(Age-Friendly City and Community)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Jeju Research Institute

    첫 화면        >    고령사회연구센터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주매일] 인공지능 활용 고령친화서비스 확대 모색 기사를 twitter로 보내기 기사를 facebook으로 보내기 2022.10.07[관리자]

기사1.jpg

 

제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령자 개인맞춤형 운동과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이 본격 모색되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원장직무대행 류성필, 이하 제주TP) 디지털융합센터와 제주연구원 고령사회연구센터는 지난 5일 제주연구원 새별오름회의실에서 ‘제주 고령자 AI 체형분석을 통한 운동처방 헬스케어 키오스크 제품개발 및 현장적용전략’을 주제로 고령사회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제주지역 고령자에 대한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체형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운동처방과 관련 운동 정보 등을 제공하는 헬스케어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 제품의 효과적인 이용전략이 논의됐다.

이날 포럼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바이오 AI알고리즘 개발전문기업 ㈜힐릭스아러스의 유윤동 이사(옥스포드대 응용통계학 박사)는 “AI를 활용한 운동처방 서비스를 활용해 어르신들의 걸음 등에서 도출된 개별 특징과 정보에 따라 적합한 운동과 처방을 받게 된다면 어르신들 스스로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커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지정토론에서 현홍직 제주경로당광역지원센터 센터장은 키오스크의 활용성 향상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남선 제주도 대한노인회서귀포시지회 사무국장은 지속가능한 실버케어 서비스로 노인 친화적 제품으로 활용되길 기대했다.

박현미 제주도체육회 생활체육부 강사는 경로당에 설치 운영될 경우 각종 인센티브 지원, 지속적 관리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실질적인 활용과 참여를 높여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밖에 어르신들의 실버케어 서비스 활용을 위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도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제시됐다.

앞서 제주TP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공모한 지역현안해결형 소프트웨어(SW) 사업으로 헬스케어 키오스크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고령자를 8가지 체형으로 분석하여 체형별 운동처방 및 식단정보, 운동 영상 등을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가능하고, 제주도내 경로당 10개소에서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제주TP 디지털융합센터 관계자는 “최근 고령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보건의료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이 적지 않은 만큼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고령친화제품과 서비스 개발은 효과적이고 촘촘한 복지정책을 펴는데 마중물이 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출처 : 제주매일(http://www.jejumaeil.net)

기사링크 : 인공지능 활용 고령친화서비스 확대 모색 < 경제/관광 < 기사본문 - 제주매일 (jejumaeil.net)

   






기관명 : 제주연구원 고령사회연구센터     Tel.(064)729-0601~06     Fax.(064)729-0622
위치 : (6314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연로 253 ( 오라이동 ). 253, Ayeon-ro, Jeju-si, Jeju-do.

Copyright ⓒ 2017 제주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Jejuwebplan